sitting-color

Why Do We Meditate?

Meditation is not achieving certain goal. It is to better understand the mind and the nature of human experience, the true nature of reality. That is the start of 8 fold noble path toward wisdom and insight.

명상을 하는 것은, 어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가 아니고, 지금여기 자기의 마음과, 인간으로서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실상적으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지혜와 통찰로 나아가는 8정도의 시작입니다.

초보자를 위한 명상과 실습 세미나 (1/2 40분)

초보자를 위한 명상과 실습 세미나 (2/2 40분)

Attitude (마음가짐)

늘 몸과 마음이 긴장하지 않는지 점검합니다. 긴장은 많은 경우, 무엇을 이루어야 한다는 목표에 매인 마음(욕심)에서 연유되며, 그것을 자기도 모르게 견해/신념으로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괴로움을 벗어나 열반(평화)과 해탈(자유)을 향해 가는 것"이 수행임은 분명히 하되, 집착은 경계하므로써, 지금 여기서 할 수 있는 일을 최선으로 꾸준히 하는 것이 바른수행입니다.
일상의 모든 것에 깨어있음을 챙기는 것이 더 중요하지만, 그것을 위한 기본이 좌선입니다. 건강을 헤치지 않고 좌선을 꾸준히 하려면 아래의 여러 자세중, 자기에게 맞는 것을 찾아 익숙해져야 합니다.

Meditation Postures (참선자세)

참선할 때는 아래의 여러 앉는 자세를 활용하고, 불편한 분들은 의자에 앉거나 몸이 아픈 분들은 누워서 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자세에서 중요한 점은 척추를 똑바로 세워서 S자의 자연스러운 척추 모양을 유지하고, 중력이 당기는 무게의 중심이 척추를 따라 흘러 삼각형 모양의 다리로 골고루 분산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각자 골반의 열린 상태에 맞춰 엉덩이를 높여주면 골반이 살짝 아래로 향해, 허리를 펴기가 더 쉽고, 또 다리의 눌리는 부분을 분산시켜주어 더욱 편한 참선 자세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고개는 앞을 향하도록 똑바로 들되 턱을 살짝 안으로 당겨 목뒤 척추에서 두개골이 연결된 부분이 일직선으로 펴지도록 유지해 줍니다. 등은 똑바로 세웠지만 온몸의 근육은 부드럽게 이완된 상태를 유지하여 자연스러운 호흡의 움직임에 지장이 없도록 합니다. 입은 다물고 혀는 살짝 윗니 뒤 입천장에 데고 숨은 코로 쉽니다. 눈은 감거나, 반 열린 상태로 낮추어 1미터 정도 앞을 부드럽게 응시하고, 두손 모두 엄지 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 손가락을 붙이고 편 상태로 손바닥이 하늘로 향하게 하여 한손 위에 다른 손을 올려놓고 두 엄지손가락이 살짝 닿을 듯이 하여 그 사이 반달 모양의 공간이 생기도록 한다음 단전 앞에 둡니다. 아니면 두 손을 부드럽게 주먹을 쥐어 무릎위에 올려놓기도 합니다.

full-lotus
가부좌 (Full Lotus)

쿠션에 양쪽 다리를 서로 교차하고 앉아 왼발은 오른쪽 허벅지 위에 올리고, 오른발은 왼쪽 허벅지 위에 올립니다. 이때 무릎은 바닥을 향하고 발바닥은 천정을 향하도록 합니다.

full-lotus
반가부좌 (Half Lotus)

쿠션에 양쪽 다리를 서로 교차하고 앉아 아래 발은 반대쪽 허벅지 안쪽에 밀착시켜 놓고 위의 발은 반대쪽 허벅지 위에 올려놓습니다.

full-lotus
반에 반 가부좌 (Quarter Lotus)

쿠션에 양쪽 다리를 서로 교차하고 앉아 아래 발은 반대쪽 허벅지 안쪽에 놓고 위의 발은 반대편 무릎 뒤 허벅지와 종아리 사이로 낍니다.

full-lotus
평좌 (Burmese Meditation Posture)

쿠션에 앉아 한 다리를 접어 몸 앞에 내려놓고 다른 다리는 그 접은 다리 앞에다 놓습니다.

full-lotus
무릎꿇고 앉는 자세

1. 시자 (Seiza): 쿠션 위에 작은 쿠션을 쌓아 엉덩이에 받치고 말타고 앉은 듯 걸터 앉아 무릎을 접어 정강이는 쿠션 옆으로 내려 놓습니다.
2. 벤치에 앉은 자세: 쿠선에 무릎꿇고 낮은 명상용 벤치를 엉덩이에 받치고 앉습니다. 무릎 아래 다리는 벤치 아래로 들어갑니다.

full-lotus
의자에 앉는 자세

의자에 앉아 등을 똑바로 세우고 앉는 자세. 등을 의자에 기대지 않으며, 발이 땅에 닿지 않으면 쿠션이나 나무토막 등 도구를 사용해 발아래 놓고 앉습니다.

full-lotus
손자세

명상 무드라(Dhyana Mudra) 오른손은 양의 에너지를 상징하며 왼손은 음의 에너지를 상징합니다.

sideview
등을 세우는 자세

등을 똑바로 세우고 앉는 것이 중요합니다.


Different Practices and Traditions (수행/명상의 종류와 다양한 전통)
Samatha and Vipassana (사마타와 위빠사나)
  • 사마타(Samatha): Stop & Conetrate. Gains mind power and stability. 하나에 주의집중/몰입을 통해 마음의 안정과 힘을 기르는 공부. Breath(호홉)/image(염불,만다라 등)/말(Mantra주력)
  • 위빠사나(Vipassana): Developes Wisdom and Insight. 마음챙김/알아차림(Mindfulness)을 통해 현상을 통찰적으로 이해, 지혜를 계발하는 공부. 四念處(身受心法 Satipatthana)가 기본.
  • 화두 참선 등은 위 두가지 명상 요소가 같이 있다고 보여진다. 어떤 명상도 위 두 요소가 섞이게 되어있다. All practices includes the elements of the both.
Vipassana, Insight Meditation(American) Movement

Promotes "Bare Insight". 1950s, and 1970s(western). Influenced the more dhyana-oriented mindfulness movement. [Teachers(Sayadaw): Ledi, Mahasi, Joseph Goldstein, Tara Brach, Gil Fronsdal, Ruth Denison, Shinzen Young and Jack Kornfield]. Western teachers tend to base on personal experiences, and understand the Jhana as a training in heightened awareness and equanimity rather than concentration. "순수한 통찰"을 앞세운 현대 남방불교 운동. 50년대 일어나 70년대 서양으로 번져, 선에 기반한 Mindfulness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위 지도자들을 배출. 서양은 선을 집중이라기 보다 고양된 깨어있음과 평온으로 이해하였다. - Wikipedia Summary

Mahāyāna(대승) & Zen(선불교)

서력기원 전후로 인도에서 일어난 대승운동이 동아시아 중국/한국/일본으로 전해져 발전된 주류 대승불교. 주로 (상좌부 경전과 다른)대승경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소의경전 과 내용에 따라, 선불교, 정토사상 등이 있다.

Vajrayana(Indo-Tibetan) tradition

대숭불교의 한 부분이지만, Tantric 혹은 밀교로 불린다. 인도에서 출발하여 북방 Tibet과 몽고, Nepal 등 Himalaya국가와, 동아시아로 전파 되었다. Mahāmudrā 와 Dzogchen 등 가르침이 있다.


Recomended Books to read

Book 1 : Descririptions............

Book 2 : Descririptions............

Book 3 : Descririptions............

Book 4 : Descririptions............

Book 5 : Descririptions............

Book 6 : Descririptions............

Helpful Resources
Buddha's Teachings

교학정보 link 1 Descriription 1

교학정보 link 2 Descriription 2

교학정보 link 3 Descriription 3

Dharma Talk relating to Meditation Practice

명상/수행정보 link 1 Descriription 1

명상/수행정보 link 2 Descriription 2

명상/수행정보 link 3 Descriription 3


Communities and Organizations
Communities & Retreat Centers 수행처

Insight Meditation Society(IMS) The vision of IMS is to uphold the possibility of liberation for all beings.

link 2 Descriription ..................

link 3 Descriription ..................

Monastries & Retreat Centers 수행처

Spirit Rocks Spiritual training institution in the Insight tradition grounded in the Buddha’s teachings in the Pali discourses.

Deer Park mindfulness practice center and monastic training center founded by the Vietnamese Buddhist monk, author, and peace activist, Thich Nhat Hanh (Thay).

link 2 Descriription ..................

link 3 Descriription ..................

Buddhist Temples 사찰들

금강선원 청화스님이 창건하신 수행처.

삼보사 청화스님이 창건하신 수행처.

뉴욕 원각사

일본, 티벳, 남방 등 여러나라 사찰들 Descririp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