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의 사명:

 

 

과학문명의 빠른 발달과 풍요한 물질의 현대사회에서 욕구 불만, 이기적  충돌과 지식의 미혹함에 빠지기 쉬운 현실을 직시하고, 부처님이 전해주신 참선이라는 좋은 방편을 통해서 견성의 핵심인  공성, 중도, 연기를 깨치고자 한다.

 

삼법인, 사성제, 팔정도 를 근본 교의 및 계율로 삼아 사물을 바로 보고 바른 생각과 말을 하고, 올곧게 부지런히 실행하여 본성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지혜를 갖고자 한다.

 

또한, 미래의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강한 추진력과 의지인 원력을 세우고자 합니다. 부처님 말씀대로 ‘위법망구(爲法忘軀)’ 진리를 위해서 몸을 던지고자한다. 달마대사의 제자가 되기 위해 자신의 팔을 자른 혜가와 진리를 얻기 위해 구도여행을 마다 않은 선재동자의 용기를 본받고 정견 (공성, 연기, 중도) 을 세워 나 자신을 극복하고 自性을 찾으려고 노력. 참선을 통해 원력과 용기를 배가해 진취적인 삶을 추구하고 이웃과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고자 한다.

 

1) 이 모임은 한국 정통선인 간화선(看話禪)을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묵조선 염불선 등모든 방편을 아울러 본래 성품을 바로 보고자 한다.

본래 성품을 보면 깨닫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화두를 타파하여 깨달아 견성성불(見性成佛)하고자 함이다. 견성성불이란, 자기 마음을 바로 보아 부처가 되는 것입니다.                                               

 

2) 참선을 통해 육체와 정신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원력과 용기를 세운다.

자동차의 베터리를 충전하듯 수 억개의 인체 세포에 우주의 기를 잘 불어넣어 주는 활력소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일상생활에서 건강증진은 물론 경제인들의 경영관리능력의 향상과 과학도의 잠재능력발전, 집중하지 못하는 학생들의 학습능력에 도움을 줍니다.

 

3) 참선이 단지 개인 차원의 마음 안정을 이끌고 깨닫는 방법으로 뿐만 아니라, 사회 환원, 즉 보시의 차원에서 과학과 의학, 심리치료, 학문적 영역까지 적극적으로 응용되어가고 폭 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4) 비영리 재가수행단체로서 투명하며 체계적이고 자율적인 조직체를 만들어 누구나가 쉽게 참선과 불법을 접할수 있고 이해하고 깨닫기를 도우고자 한다.